선거문화

선거에서 전화홍보 요령 및 주의사항

민세 만세 2008. 2. 17. 00:50

※ 선거에서 전화홍보 요령 및 주의사항



1. 전화홍보 사무실 확보 (선거 사무실이 아닌 독립된 공간이 필요)

1) 사무실 임대
· 규모 : 약 20평
· 1인당 약 1.5평의 공간 필요 (전화대, 의자 , 통로, 휴식공간 등 포함)

2) 사무실 위치
·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사람 왕래가 별로 없는 한적한 장소 선택

3) 내부시설
· 전화대 설치 : 방음칸막이 설치
                     비용절감을 위해 간이 책상과 칸막이에 스치로플 부착
· 전화기 설치(단기 전화) : 10 대

2. 통화대상의 선정과 대상자 전화번호의 확보

1) 주요 통화대상자
· 전화번호부 인명부에 수록된 선거구내의 전화번호 확보
· 선거운동원이 제출한 지지자 명단
· 각 기능별(예 미용사회, 숙박업, 택시운송사업조합, 부동산중개업자,  요식업자 등)로 구분하여 통화대상자 명단 확보

3. 전화홍보반원수 및 활동시간

1) 홍보 반 원수 :10명
 통화량 : 10명 X 1시간 X 10통화 X 7시간 = 2,100통화

2) 활동기간
· 선거공고 10일전부터 투표 전일까지 약 27일간

3) 근무시간
09:30 - 21:00

4. 전화홍보반원 선발 및 교육

1) 선발
·선발요건
 - 학력 : 고졸이상
 - 연령 : 20대 중반 - 30대 후반
 - 표준말 또한 해당지역 사투리 사용자
 - 유경험가 우선
· 선발 시기
 - 통화개시 4일전에 선발완료
 - 2일간의 교육 및 개인적 정리기간 필요

2) 교육
· 전화홍보의 취지 및 목적 교육
· 통화 시나리오의 숙지 및 시범 통화
(개인별 시범통화 및 우수요원 통화시범 등)
· 통화 요령 및 주의 사항
·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요령의 숙지 및 응용
· 지역 내 각종 민숙원사업 및 후보자에 관한 사항 숙지
·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답변 요령
· 통화 결과 보고서 작성 요령

5. 통화 진행의 요령

· 너무 어렵게 생각하거나 긴장하지 말고 가볍게 말을 건다는 심정으로 시작할 것.
· 우선 송화 자를 정확히 밝히고 상대편을 확인토록 함.
   단, 전화번호부상의 인명과 전화번호가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사람으로 확인하지 말고 전화번호를 확인할 것.
· 인사말과 함께 후보자를 알고 있는가, 혹은 홍보 물을 받아보았는가를 정중한 태도로 물을 것. (1차 적인 반응을 점검)
· 반응의 내용에 따라
  -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경우 : 후보자에 대한 간단한 홍보와 함께 다음 항목으로 넘어감.
  - 어중간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 반응을 체크하고 후보에 대한 간단한 소개 등을 하고 다음 항목으로 넘어감.
    후보자 소개 시에도 반응을 살펴 적대적이 아닌 한 대화를 계속하도록 함.
    바쁜 상황으로 판단되는 경우 추후 통화를 약속하면서 정중히 인사하고 통화를 마칠 것.
  -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 : 반응을 체크한 뒤 정중한 인사말로 대화 중단(추후 재 통화나 홍보 물 발송 등 재 접촉이 필요 없음)
  - 지극히 호의적 반응을 보이는 경우 : 긴 통화가 사실상 불필요하므로 지지 또는 호의에 대한 감사인사와 함께 통화를 마칠 것.
 
 · 가능한 한 통화는 간단하게 하고, 상대방이 관심을 가질만한 대화를 유도할 것(자녀문제 또는 지역의 공동관심사)
    아울러 후보자가 그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은근히 유권자에게 인식 시키도록 섬세한 배려가 필요.

6. 끝맺음
상대방의 반응에 관계없이 정중하고 정성스런 인사말로 통화를 마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