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문화

후보자와 유권자의 상황분석

민세 만세 2008. 2. 17. 00:30
선거전략 : 상황분석

(1) 지역실태조사-선거구 분석

● 유권자 현황

- 전체 수, 세대수, 행정구역, 지난 선거 이후 유입인구의 수

- 연령별, 성별, 학력별 유권자 현황

- 출신 지역별, 직업별, 종교별 유권자 현황

- 아파트 단지, 영세민 밀집 지역, 공단근로자 집단 거주지역, 재개발 지역, 농어촌 지역 등 생활권별 유권자 파악

● 지역내 각종조직 현황

- 공공기관, 관변단체, 직능단체, 사회단체 현황

- 자치단체, 향우회, 친목회 현황

● 지역의 역사, 지리적 특성

● 역대 선거관련 조사

- 역대 선거 득표율 분석

- 과거 선거에 비춰 본 출신지역별 투표 성향

- 유입 인구의 성향 및 장래 예측

- 라이프 스타일 에 기초한 성향 분석

● 지역현안과 민원

- 주민 숙원사업과 그 필요성

- 지역경제 사정과 교육환경 조사

● 법적, 사회적 환경

해당 지역구에 있어서 법적, 사회적 규제 또는 문제와 금후 예상되는 문제점이나 이슈

(2) 유권자 특성

1) 유권자의 특성

●유권자가 거주하고 있는 선거구의 지리적 특성

▶도시

- 도시는 상대적으로 민주주의 규범에 대한 관심이 높고 비판적 이슈중심적인 투표 성향이 높다.

- 젊은 고학력 유권자층의 비율이 높다.

▶아파트 단지

- 아파트 거주자들은 관리직, 기술직, 사무직이 많고 계층적으로는 중산층에 속한다.

- 이들은 지적 수준이 높고 개인주의적이며 TV시청률이 높다.

- 여성상위적인 분위기와 어린이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녀 교육열이 강하며 전통적 거주지구의 거주자들이 지역의식이 강한 것과는 달리 지역적 유대가 약하다.

- 친분관계에 있는 주부들 간의 교류를 통하여 아파트 단지의 여론이 형성된다.

- 이곳에 대한 공략은 여성을 겨냥해야 하며 여성들의 관심거리가 되는 각종 전시회 등의 방식이 효과적이다.

- 대면 접촉보다는 미디어에 대한 접촉률이 높으므로 신문, TV, 잡지 등에 대한 홍보 활동이 효과적이다.

▶전통적 영세민 지구

- 생활 상태가 영세하지만 안정 또는 고정된 지역은 보수적이고 생활상태가 영세하 면서 불안하게 변동하여 유동적인 구역은 혁신적 경향을 지닌다.

▶변두리

- 변두리 농경지구는 지연, 혈연적 전통성이나 유대가 약하고 도시가 인접해 있어서 개방적이다.

- 투표형태는 도시의 영향을 직접 받으며 도시 생활권에 근접해 있으므로 욕구 수준이 높고 불만도 많다.

▶농촌

- 농어촌의 경우 보수성이 강하며 권위주의적인 투표형태로 인해 이슈보다는 인물본위적인 성향을 보이며 정치적 측면보다는 지역적인 문제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

- 저학력 노년층의 비율이 높다.

- 농촌은 폐쇄사회로서 사회내부에는 구성원의 평등관계 보다 상하관계가 잠재되어 있고 거의 대부분이 일정 지역의 장기거주자들로서 대면접촉을 통한 강한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서로 생활 내용은 물론 투표의사까지 알 수 있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 농촌민은 투표의사 결정에 있어서 집안 어른, 동네 어른의 의사를 따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환경에서 농촌지역의 공략에는 마을의 오피니언 리더의 지지 획득이 꼭 필요하다.

- 농촌사람들은 후보자의 정치이념 보다는 그들이 받게 되는 실리적인 혜택에 더 관심이 크고 연령과 경험, 인간됨을 존중한다.

- 인정에 얽매이게 하고 유권자들에게 머리를 숙이는 선거캠페인이 효과적이다.

●유권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청년층

- 전체 유권자 중에서 20대, 30대 등 젊은 유권자가 전체 유권자의 60%대에 이르고 있다.

- 개혁적인 젊은 유권자의 일반적 성향은 기존의 정치인을 불신하고 참신한 인물, 개혁적인 정당을 지지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거나 부동표화한다.

- 경제발전의 혜택과 근대적인 교육을 받고 정치적 격변기를 거치며 성장한 60년대 중반 이후 출생의 유권자는 향후 선거의 향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30대 유권자는 20대 유권자보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다.

▶장년층

- 전체 유권자 중에서 40대, 50대 등 장년층 유권자가 전체 유권자의 약 1/3에 이른다.

- 수적으로는 청년층에 비해 적지만 여론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어 선거분위기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유권자이다.

- 유교적 가치관과 가족주의에 대한 향수를 갖고 있으며 신세대의 개인주의나 합리주의에 거부감을 갖고 있다.

- 혈연지향적이며 지연과 학연을 중시하여 투표 성향에 있어서도 혈연지향적이며 지역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 여성층

-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물가, 교육, 치안, 주책, 환경 등 생활 주변의 삶의 문제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자원봉사자는 여성으로 충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여성 유권자의 표를 획득하려는 목적을 밖으로 드러내지 말고 쟁점이나 해결방안은 여성에게서 호감을 받도록 하여 여성유권자의 조용한 표를 획득한다.

▶ 중산층

- 직접적 이해관계를 넘어서 정치쟁점, 사회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다.

- 자신들의 정보원을 대중매체에 의존한다.

-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대체로 보수적이며 개인주의적이고 소시민적 자기 이익에 집착하지만 사회정의를 희구하고 재벌 독점이나 정경유착에 심하게 반발하는 개혁적 성향을 취하기도 한다.

(2) 유권자 분석

●유권자가 어떠한 정치, 경제, 사회적 환경에 둘러 싸여 있는가를 분석한다.

- 예상 선거이슈에 대한 유권자여론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예측

- 국내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황 분석

- 지역구 정세 분석

●유권자를 인구통계학적으로 분석한다.

- 규모, 성별, 연령별, 지역별 학력별, 소득별, 직업별, 종교별 분석

- 신규 유입 및 전출 인구 분석

●유권자의 심리통계학적 분석한다.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성향 분석

- 유권자들의 매체 접촉 실태

●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을 분석한다.

- 역대 선거분석을 통해 유권자들의 투표형태와 지역별 투표성향 파악 정치적 성향 및 투표 경향, 투표율, 한계 득표율

- 유권자 조사를 통해 유권자의 의식과 태도를 과학적, 심층적으로 분석, 유권자의 needs와 wants 발견->유권자들이 원하는 후보자의 이미지와 자질, 식견 파악->공약개발

- 정치에 대한 관심, 유권자들의 관심 주제, 현실문제에 대한 견해, 현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판단, 만족도와 신뢰도, 정당 및 정치인의 인기지표, 유권자의 선호이미지, 후보선택기준, 후보선택시기,정당 및 정치인의 상세한 이미지, 정보취득경로, 투표의도

●유권자의 선거에 대한 태도 분석

- 이번 선거에 대한 유권자의 관심

- 투표 참여 예정 여부

- 이상적인 후보상

● 유권자의 정당 및 후보자에 대한 태도 분석

- 소속 정당 및 후보자에 대한 인지도, 호오도, 지지도

- 이미지 평가 및 기타 태도


(3) 후보자 분석

1) 후보자에 대한 1차 자료 분석
● 소속정당의 선거전략과 후보자의 정치적 상황
● 선거운동 전개에 있어서 선거법의 제약
● 후보자의 개성, 경력, 정견에 대한 분석
2) 후보자의 선거운동 자원 분석
●후보자의 인적 자원
배우자 및 가족, 친인척 및 지인, 공조직, 사조직
● 조직상황 분석
- 가동 가능한 조직의 역동성은 어느정도인가?
- 정보 수집 능력은?
- 후보를 보필할 수 있는 참모진의 맨파워는?
- 우리 조직이 경쟁자에 비해 가지는 강점과 약점은?
● 자금력 분석
선거 기간 동안 운용 가능한 자금 및 자금 동원력은?
3) 후보자의 득표력 분석
● 현 상황에서의 예상 득표력
● 주요 지지 지역 또는 계층
● 예상 표적 유권자
● 최대/최소 득표력 시뮬레이션
● 소속 정당이 후보자에게 주는 영향
● 종합적 표 분석
- 고정표 : 혈연 등의 한정표
- 조직표 : 조직력을 통해 얻어지는 표
- 지지표 : 동창회, 친구, 사업상 이해관계 등의 표. 안정성과 윤곽이 뚜렷한 표
- 동정표 : 군중심리가 작용하는 표. 인기와 관계있음. 변화가 심함.
- 부동표 : 조직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표. 이의 흡수위한 인기창조 필요
- 반대표 : 경쟁후보자의 고정, 조직, 지지표, 아예 포기해야 함.
- 기권표 : 정치 무관심, 불만층

(4) 경쟁후보 분석

● 예상 경쟁후보에 대한 1차적 분석
- 장/단점 및 강/약점, 허점 분석
- 예상 선거전략, 선거테마 또는 이슈 분석
- 경쟁후보의 인물, 경력, 정견, 예상공약 등 파악
- 경쟁자의 인맥과 학연, 자금, 조직 등 인적, 물적 자원 파악
● 경쟁자와 대비한 후보자의 이미지 포지셔닝
소속 정당이 경쟁 후보자에게 주는 영향
● 예상 경쟁후보의 득표력 분석
- 현 상황에서의 예상 득표력
- 주요 지지 지역 또는 계층
- 예상 표적 유권자
- 최대/최소 득표력 시뮬레이션
● 전략 형태 결정(공격적 선거전략인가 방어적 선거전략인가)
- 예상대응 논리 개발
- 앞으로 강조해야 할 점과 경쟁자와의 차별적 우위점 정립

(5) SWOT 분석

후보자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요인(Opportunity)과 위협요인(Threat) 분석
1) 후보자들간의 특성 비교 분석
● 각 후보자들이 지향할 문제점 파악
● 상대후보자의 공격포인트를 찾아내고 후보자가 강화시키고 차별화시킬 장점 발견
2) 선거상황의 유.불리점 분석 정리
● 선거운동의 방향과 속도를 전개하는 기준점 발견
● 강점 최대화, 약점 최소화를 위한 전략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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