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컨설팅 마케팅 정보] 광고문구 작성 노하우
전략적인 광고문구 작성 노하우
카페24(www.cafe24.com) 마케팅센터
검색사이트 이용자 대부분은 키워드를 입력한 후 나타나는 검색결과들 중에서 설명 문구를 통해서 그 사이트를 클릭할 것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그만큼 검색광고에 있어 광고 문구는 핵심이다.
따라서 쇼핑몰 운영자들이 키워드 광고를 통해 매출 증대를 원한다면 광고 문구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작성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사용자 목적에 맞는 문구 작성이 중요
전략적인 광고 문구를 작성하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광고문구’인가 하는 것이다. 검색 이용자들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하기 때문에 이들을 본인의 쇼핑몰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광고 문구와 검색하는 사용자의 목적이 얼마만큼 일치하느냐가 크게 좌우한다. 그만큼 광고 문구를 신중하게 고려해 구체적이고 검색 항목과 관련이 있는 광고 문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광고 문구 작성 시 지켜야 할 일반 원칙
광고 문구를 작성하는데도 꼭 지켜야 할 내용들이 있다.
보통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치면 키워드를 제목과 설명 앞 쪽에 볼드체(굵은 글씨)로 표시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볼드체는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아지므로 볼드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신중히 고민하는 것이 좋다. 또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는 광고 소재로 광고 문구를 구성해야 한다. 키워드가 스포츠용품 ‘카페24’라면 키워드와 연결되는 페이지도 카페24 상품으로 구성해야 한다.
광고 문구에 차별화된 혜택을 강조하는 것도 빼놓아선 안 된다. 가격정보(국내 최저가격), 할인(반값세일), 이벤트(사은품 증정 이벤트) 등의 내용이 삽입되는 것이 바람직한데, 예를 들어 중고차 매장의 경우 특정 지역 거주자우대(서울 거주자 차량 픽업 서비스)라는 문구가 추가되면 검색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다. ‘카페24 ○○몰을 꼭 방문하세요’, ‘이 달에 출시된 신제품 ○○을 확인하세요’ 등과 같은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광고 문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러 개 광고를 번갈아 테스트하며 최적화
최적의 광고 문구는 단 번에 나오는 것이 아니다. 여러 가지 광고 문구를 만들어 테스트하면서 최적의 문구를 찾아가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3개 이상의 광고 문구를 등록하면 번갈아 가면서 광고 문구가 노출되므로 롤링되는 광고 문구 중에서 클릭률이 높은 광고문구로 최적화 해 나간다.
어떤 광고에는 상품 설명을, 다른 광고에는 ‘특가판매’, ‘특별행사’ 등의 행동 유발형 광고를 적용해 보자. 광고 문구에 ‘~까지’, ‘~마감’,’~한정’ 등의 기간을 명시하고 반응을 테스트 한다. 또 띄어쓰기, 약어, 기호 등을 삽입하여 구문을 변형해서 반응을 테스트 해본다. 기호나 약어의 사용으로 반응률을 높일 수 있다.
오버추어, 구글을 이용해 광고문구 작성하기
구글 애드워즈의 경우 ‘계정 관리 시스템’에 로그인 후 ‘캠페인 관리’ → ‘캠페인 확인’ → ‘광고그룹’ → ‘유사광고’ 순으로 클릭하여 새 광고작성에 위치한 ‘텍스트 광고’를 통해 광고 문구를 작성한다.
오버추어는 관리자 도구의 ‘계정 관리 시스템’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캠페인’ 탭을 클릭한뒤 해당 링크로 따라가면 된다. 이어 ‘새 광고문구 생성’에서 광고문구 제목, 설명 등을 입력하고 키워드를 표시할 위치를 선택한 다음키워드 자동 삽입 링크를 클릭한다.
오버추어, 구글 등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는 ‘광고문구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광고문구 최적화 기능은 하나의 광고그룹(키워드 그룹) 내에 여러 개의 광고문구가 있는 경우, 키워드와 광고문구 사이의 조합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보이는 광고문구만 노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