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치

[이민세-성명서] 고양시, 경전철 도입 신중해야

민세 만세 2008. 7. 22. 02:07

 

 

뉴라이트 고양연합 성명서 | 자유로운글                          2008. 07. 20  19:17


이민세(goyangunion)                          http://cafe.naver.com/lakepark412/297 

 


 

[성명서] 고양시, 경전철 도입 신중해야

 

 (고양신문, 2008-07-31 보도)


수도권 난개발로 빚어지는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근래 들어 경전철이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과연 교통 수요가 있다 해서 경전철이 무분별하게 도입 되도 좋을 것인가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그 사례가 지금 고양시에서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 일산 지역 주민들은 ‘도심 환경 파괴와 조망권 침해 및 예산낭비’등의 이유로 경전철 사업의 전면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고양시는 최근에 일부 노선을 바꿔 경전철 사업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나서 일산 지역 주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그 이유는 본 노선이 킨텍스에서 호수공원을 경유하고 일산신도시를 가로질러 일산 외곽인 식사지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산 지역 주민들은 본 사업이 사적 재산권 침해는 물론 공공적 목적에도 전혀 부합되지 않는다며 강하게 분개하고 있다. 


당국은 사업을 재추진함에 있어 ‘장래 도시교통의 문제 완화 및 신규 개발지 교통서비스 제공’을 들고 있으나, 일산 시민들 중 상당수가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마당에 일산신도시 안에서만 맴도는 본 노선은 결코 대안이 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식사지구 등 7만 명이 입주하게 될 신규 개발지에 대한 교통문제는 경의선 백마역까지 오가는 경전철로 대체 운행하라는 것이다. 더구나 정말로 교통문제 완화가 목적이라면 당연히 중산ㆍ탄현지구도 포함이 돼야 마땅한데도 정작 그 지역들은 빠져있다는 것도 모순이다. 


이에 일부 주민들로부터 경전철을 추진하려는 건설 업체와 식사지구의 분양업체가 같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당국은 ‘도시관광 활성화’도 본 사업의 목적으로 꼽고 있다. 참으로 어설프기 짝이 없는 구실이다. 킨텍스와 한류우드 등에 대한 주된 관광수요는 주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이뤄질 것인데 관내만을 맴도는 경전철이 무슨 큰 도움이 될 수가 있겠는가 말이다. 


대중 수요가 가장 많은 킨텍스는 대화역에서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편리를 구할 수 있다. 더구나 경기도는 한류우드 단지조성 공사와 관련하여 이미 ‘지하철역과 한류우드를 연결하는 단거리 순환전철망(경전철 또는 모노레일)을 구축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주차수요를 줄이겠다’고 밝히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 및 수도권으로부터의 관광수요를 기존의 지하철을 통해서 흡수하겠다는 방안이 누가 보더라도 관내만을 맴도는 경전철보다 더 설득력이 있지 않겠는가 해서 하는 말이다. 


한편 교통수요 예측에도 견해가 크게 갈린다. 당국은 하루 수송량이 7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하지만, 시민단체는 지하철 이용자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1만 명 이하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에 따라 차후에 엄청난 부담이 고양시민들에게 주어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경전철은 본래 그 도입 취지가 공항이나 기존 철도에 연결시켜 환승을 도모하는데 있다. 용인의 경우 구갈에서 분당선 연장선과 환승이 되도록 한 것이 그렇고, 광명의 경우 7호선과 1호선에 연결하여 확실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제 역할을 하게 한 것이 그 좋은 예다. 어디 그 뿐인가. 부산김해경전철도 당연히 부산지하철과 연계되고 있다. 


그러나 고양경전철은 3호선 지하철과 연계되지도 않으면서 호수공원과 일산신도시의 환경을 훼손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추진이 될 처지에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대표(단체)와 당국자가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행정당국이 공청회라는 절차만을 앞세워 이해를 달리하는 주민들 간에 험악한 사태가 벌어질 것을 그저 방치하고만 있어서야 되겠는가. 당국의 인식 전환이 시급히 모색되길 강력히 촉구한다. 

 


2008년   7월   20일


이민세 / 뉴라이트 고양연합 상임대표, 고양희망나누기운동본부 상임대표 

 

                                                                            

덧글 11개 : 조회수 158 : 추천 8


일산맨 :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도움을 주시니 고맙습니다.  

 

새벽별 : 잘보았습니다. 어처구니 없는 일을 시행하려는 자들이 너무 미워지네요  

 

523200 : 감사합니다  

 

깡통 : 구구절절 옳은 말씀입니다. 큰 힘이 되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coralblush : 올바른 지적이십니다. 경기도추진 한류우드안대로 경전철 추진한다면 누가 반대를 하겠습니까...  

 

coralblush : 나라일이라면 국정조사나,,청문회감인데,,,고양시 의회의 수준은 어떤지 지켜볼랍니다. 

 

coralblush : 고양시 흉물 경전철과는 완전히 다른, 경기도 추진 한류우드 경전철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hallyu-wood.co.kr/s3/monorail.asp  

 

아주짱 : 반대하는 이유가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환경파괴만 국한된 것이 아니지요... 효율성이 떨어진(주민 교통)공사에 혈세 수백억을 쓸어 넣는다는 것은 잘못된 행정이라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coralblush : 고양시의 큰 어른으로서 하실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yunssaamm : 고맙습니다. 마치 천군만마를 얻은 듯 힘이 납니다. 옳은 것은 옳은 것이고 그른 것은 그른 것입니다. 우리 모두 힘을 내어 흉물 경전철 철회를 이루어 냅시다.  

  

라일락 : 잘 보았습니다!!!  

 

 

===============================================================================

 

 

 

고양 경전철 찬,반 주민 대립 심화! 

 

(2008-08-29)

 

 

경기 고양시의 경량전철 건설에 찬성,반대하는 주민들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주말에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주민 집회가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데 이어 고양 경량전철 반대 주민대책위원회(공동집행위원장 홍철호·이홍우)는 28일 ‘고양경량전철 반대 및 고양시장 규탄 주민대회’를 개최해 경전철 반대에 적극 나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현석 고양시장의 경량전철 철회 결단을 촉구 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친환경 계획도시의 도시 정체성을 파괴하는 어떤 구조물의 설치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량전철 노선이 우리 지역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이 아님이 명백한데도 시가 강행하려는 것이 개발업자의 이익을 위한 것 때문이 아닌가"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경전철 반대 집회에는 백마·강선·강촌·문촌·정발·호수 마을 등 40개 단지내 주민들을 주축으로 대거 참여한 거리행진이 진행되는 동안 시와 경찰의 별다른 재제 없이 '고양 경량전철 반대 및 고양시장 규탄 주민대회'를 마쳤다.

 
 
 

[출처 : http://ublog.sbs.co.kr/ds1apf?targetBlog=82848]

 

 

                       ---------------------------------------------------------- 

 

 

 

 

 

경전철 공청회-토론자료.hwp
0.04MB

 

고양시 경전철 결국 "전면 재검토"키로
 
市 "경기 하락 등 변수… 예산조달 어려워" 
4년여간 끝없는 갈등만 양산하다 '원점으로'  
 
 
고양시가 수년 간 추진해온 경전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한다. 시(市)는 23일 "대규모 개발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무시한 채 사업을 추진할 수 없어 경전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가 일산신도시의 대중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추진해 온 경전철 사업이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주민들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다 결국 출발선으로 되돌아간 것이다.

市의 부담 너무 커… 바뀌는 고양 지도 반영 안돼

시는 재검토 이유로 예산 조달이 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총 사업비 5115억원 중 50%는 민간에서 나머지는 정부(934억원)와 경기도·고양시(623억원)가 내기로 했지만, 도(道) 지원금과 한류우드 사업단이 낼 것으로 예상됐던 개발부담금 1000억원도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이 경우 고양시가 떠안는 사업비가 2011억원에 이르는 등 시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설명이다. 또 일산신도시의 2배에 달하는 장항동 일대 2809만㎡에 명품도시 개발 논의가 시작된 점, 장항동 일대 국제금융도시 추진, 정부의 행정구역 개편안 등 최근 고양시에 불고 있는 여러 개발 계획이 경전철 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이유로 들었다.
 

 

교통 환경으로는 지난달 18일 지하철 3호선~9호선 연결사업(고양 대곡~부천소사)이 기본설계를 시작함으로써 앞으로 여의도, 강남까지 단시간에 갈 수 있게 되고, 정부가 내년 상반기에 추진한다고 발표한 대도심 광역급행열차 사업에 대곡역~서울 간 노선이 검토되고 있는 점을 들었다.

최근 경제 위기로 경전철 노선에 포함되는 한류우드와 킨텍스 지원시설 등의 준공 시기가 불투명한 것도 재검토 배경이 됐다.

2004년 시작… 끝없는 주민 갈등

고양 경전철 사업은 2004년 경전철 사업을 위한 기초조사를 하면서 시작됐고, 2006년 4월 한국교통연구원에 경전철 기본계획 용역을 의뢰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대화~식사지구 11.9㎞ 구간에 1단계 사업을 추진한 뒤 2, 3단계 구간을 차후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노선이 구체화 되자 주민들은 찬·반 양측으로 나뉘고 갈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반대측 아파트 주민들은 '고양 경량전철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환경훼손과 소음, 예산 낭비 등 이유를 들어 '경전철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게다가 경전철 노선 계획이 특정 업체가 시공한 지역을 지나고 있다는 특혜 의혹까지 불거지며 주민들의 반대는 더욱 거세졌다. 시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시민들의 양해를 구한 뒤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시와 주민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불신 초래는 잘못…"완전 교통 체계 수립 후 재추진"

시는 경전철 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과의 소통에 대한 잘못을 인정했다. 시 측은 "시민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많아 오해와 불신을 초래한 점은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강현석 고양시장은 "경전철 사업은 추진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필요성 검토 용역을 줬고 시행 여부를 결정하던 중이었다"며 "행정 구역 개편이나 852만평 개발 계획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감안한 대책이 필요하므로 완전한 교통 체계를 수립한 후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출처 : 조선일보, 2008년 12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