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전에서의 계층별 공략 작전
■ 선거전에서의 계층별 공략 작전
1) 태풍의 핵, 신세대 유권자
선거운동에 있어서 어떤 유권자가 계층이 다수를 점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선거운동은 모든 유권자를 감재적인 목표로 삼아야 하지만, 구체적인 득표전략은 일정한 계층을 집중 공략해야만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1965년을 기점으로 하여 우리 나라의 인구 구성 표는 피라밋형에서 다이어몬드 형으로 변화를 시작하였다.
이는 신생아의 출생 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1985년도에 이르게 되면 20세 이상의 총인구 약 2천 4백만 명에 대해 20대가 34.6퍼센트, 30대가 23.7퍼센트, 40대가 17.8퍼센트, 50대가 12.3퍼센트, 60대 이상이 11.5퍼센트를 차지하게 된다. 이런 흐름을 연장시켜 본다면, 1995년도에는 20대의 유권자 수가 같은 비율 또는 그 이상의 강세를 유지하는 반면 1995년도 이후에는 상대적으로 20대의 유권자 표가 감소할 것이 예상해 볼 수 있다.
20대 유권자들이 현신 적이고 급진적인 성향을 띠고 있음은 누구나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사실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젊은 청년들은 기성세대의 가치관에 대해 반항적이기 마련이다. 이것은 청년이 갖는 특성이며 또한 사회의 발전과 변혁을 위한 원동력이기도 하다. 신게대는 자기만의 가치관을 추구하고 새로운 변혁을 시도하며, 기성세대가 옳든 그르든 간에 일단은 반항적 자세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급진적이고 개혁적인 젊은 유권자의 일반적 성향을 기존의 정치인을 불신하고 새로운 진보적 저당을 지지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그들의 급진성과 개혁 성이 투표 형태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외국의 예를 보건데 일본의 청년층은 기성 세대에 비해 사회당과 공산당에 대한 지지표가 더 많고, 연령이 낮을수록 공산당 지지표가 많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에도 청년층은 보수적인 공화당보다 진보적인 민주당을 더 선호한다고 한다. 자기가 원하는 정당이나 인물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부동 층으로 남게 된다. 이것이 신세대가 부동 층에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까닭이다.
후보자는 신세대의 욕구와 정치적 입장을 잘 파악하여 이에 적극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선거운동의 주요타겟이 이 부동 층이라 할 때, 부동 층 중에서도 신세대를 향하 나름대로의 적극적인 공략방법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계층간의 이동
우리 나라의 청년들은 사회를 접하기 전이나 그 직후에 군대라는 특수 집단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군대 생활을 통해 자기가 의도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청년들의 생활인식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긴 시간은 아니기 때문에 깊은 인식에까지는 이르지 못하겠지만, 우리 나라의 안보와 결부된 시국을 다시 생각하게 되고, 사회현실에 대해 눈을 뜨게 되는 것이다. 이 기간동안에 많은 젊은이들이 입대전의 순순한 이상적 사고에서 현실적 사고로 변화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개혁과 이상을 추구하는 청년의 진보적 태도는 대학을 졸업하고 군을 거쳐 생활전선인 사회에 진입하는 순간 커다란 갈등에 직면한다. 이때의 갈등은 길고 긴 고민과 아픔의 터널을 거쳐 점차 사회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진행 되어간다. 청년들의 이상적인 개혁정신과 급진사상은 점차 사회를 인정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해 변화되면서 이해의 폭과 넓이는 갖게 된다. 결혼 후 2-3년이 지나 아이도하나 둘 생기게 되면, 청년의 특성은 약화되고 차츰차츰 장년층 이상의 연령 계층이 갖는 중도보수와 온건노선의 경향을 띠게된다.
그들 스스로 자신들이 반발해 마지않던 보수적 중년층으로 변해 가는 것이다.
한편 대부분의 여자들과 대학으로 진학하지 않는 남자들은 곧바로 사회로 진출하여 생활전선에 직면하게 된다. 이 그룹의 청년들은 대학으로 진학한 자기들의 동료들보다는 사회와 부딪히고 적응하는 시점이 4-5년 앞서게 된다. 따라서 이 그룹의 사상적 변호의 흐름은 대학진학그룹에 비해 4-5년이 빨리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같은 이유에서, 연령에 따른 계층 분석을 할 때에는 단순히 20대라거나 30대라는 구분보다 이처럼 사회적 변형과정에 따른 세밀한 연령 구분이 필요하다. 청년층을 우선 대학 진학 그룹과 비 진학 그룹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라.
대학과 군을 마친 청년계층에 있어 서도 결혼을 한 계층과 독신인 계층을 구분하라.
이렇게 놓고 볼 때, 연령별 인구 구분은 20-25세, 25-309세, 30-35세라고 하는 더욱 세분된 구분할 필요성이 있다. 이 구분에 따라 그들의 개혁-진보적 특성을 분류하여 선거 운동 시 에 십분 활용하도록 산다.